반응형

만약 당신이 숱한 어려움 끝에 어떤 일을 해낸 적이 있다면, 지금 그 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일을 해냈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혹은 어떤 것을 이해하느라 몇 년을 보낸 끝에 마침내 깨달음에 도달했다면 당신과 같은 도전을 하는 사람들의 학습기간을 단축시켜줘야 한다. 즉 당신이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의 비밀을 알아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그 비밀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당신이 분명하게 경험을 통해 얻어낸 깨달음이라면 그 메시지를 신중하게, 열정적으로, 그리고 꾸준히 전달했을 때 세상 사람들은 이에 주목한다. 메신저 산업의 리더들과 많은 이들에게 '구루'로 여겨지는 유명인들이 다루는 주제는 자기계발, 개인 재무관리, 인간관계, 영성, 라이프스타일 설계, 비즈니스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명백히 자신의 지혜로 남을 돕고 있다. 이들은 소소해 보이는 메시지에서 출발했다. 그리고 이들 중 시작할 때부터 유명하고 부자였던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점이 가장 중요하다. 이들도 시작할 때는 당신과 마찬가지로 평범했다. 일단 시작한 다음, 전문지식을 더욱 쌓고 자신의 메시지를 상품화하고 홍보하는 법을 배우고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는 방법을 찾아 나갔던 것이다. 누구나 어떤 특정 주제에 대한 메신저가 될 수 있으며 메신저가 되고자 할 때 어떤 분야를 선택할지 결정하는 방법, 즉 자신의 주제를 선정하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좋은 방법은 "어떻게 하면 그렇게 할 수 있나요?하고 사람들이 내게 묻는 분야가 무엇인가? 사람들이 어떤 이슈를 다룰 때 항상 묻는 질문들이 무엇인가? 여기에 스스로 답을 해본 뒤, 다른 사람들에게 적절한 조언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당신은 바로 그 분야의 메신저가 될 수 있다. 

 

메신저 산업은 세상에서 가장 열정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산업 중 하나이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이 산업이 자기만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목소리를 찾아 세상과 나누는 일을 본질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무언가를 알려주고 가르쳐주는 것은 인간의 영혼을 깊숙한 곳에서부터 일깨우는 진정한 예술이다. 수많은 사람들은 메신저들이 보여주는 에너지와 열정에 이끌려 영감을 얻는다. 그렇다고 해서 메신저 산업을 지탱하는 것이 열광적이고 활기찬 에너지뿐이라는 말은 아니다. 메신저의 열정은 지혜와 지식을 바탕으로 한다. 사실 조언을 구하는 사람들이 문제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식이 없으면 메신저로서 성공할 수 없다. 메신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을 잘 아는 것이 최우선이다. 메신저는 어떤 문제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동정심을 가지고 그들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따라야 할 단계적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줘야 한다. 이 점만 봐도 메신저 사업은 결국 인간관계를 토대로 한 사업이다.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 그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잘 알면 알수록 고객을 돕기 위한 메시지와 방법을 더 잘 만들 수 있다. 인생의 중요한 어떤 시기를 헤쳐 나갔거나 다소 사소해 보이는 어떤 일을 해낸 것만으로도 당신은 내가 '우연히 습득한 전문지식'이라고 부르는 지식을 쌓았다. 당신은 스스로가 메신저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당신이 아는 너무나 기본적인 정보와 지식을 구하기 위해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사람이 수백만 명이나 있다. 마치 아이들이 신발끈 묶는 어른들의 모습을 신기해하며 바라보듯이, 그들은 당신이 이미 아는 그 내용을 배우고 싶어하며 대가를 지불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 당시에는 이런 경험이 별일 아니라고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이것이야말로 메신저 산업의 사례이다. 누군가 어떤 일을 하는 방법을 알고 있고 당신은 그것을 배우기 위해 돈을 지불했다. 그들은 이미 당신이 원하는 성과를 이룬 적이 있고 그래서 당신은 자신의 학습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그들의 노하우를 샀다. 즉 당신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는 대가로 돈을 지불한 것이고, 이는 곧 성과에 값을 치른 것이다. 어떤 분야의 메신저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성과를 이룬 상태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모두가 성과 기반 메신저가 될 필요도 없다. 텔레비전에 나와서 사업운영에 관해 설명하는 학자를 본 적 없는가? 그들은 기업체에 몸담은 사람이 아니고 과거에 사업을 해본 적도 없다. 그러나 그들은 사업 운영을 깊이 연구했고 훌륭한 사업 관행들을 알고 있기 때문에 메신저로 인정받는다. 즉 결혼도 해보지 않은 내가 남녀관계 메신저가 됐듯이 당신도 어떤 분야에서 반드시 성과를 거두지 않았더라도 그 분야의 메신저가 될 수 있다. 즉 사람들이 가치를 느끼는 주제를 찾아 연구하고, 성공한 사람을 인터뷰하여 알게 된 내용을 종합한 다음 그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배워서 삶을 개선할 수 있도록 판매하는 것이다. 이 점을 이해하면 누구나 어떤 주제든지 충분히 다룰 수 있다는 말이 과장이 아님을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이 열심히 연구만 한다면 문자 그대로 세상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메신저가 될 수 있다. 이런 방법은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연구를 통해 그 주제에 통달하면 되기 때문이다. 메신저라면 선택한 주제에 통달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을 솔직한 마음으로 신의성실의 원칙하에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