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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다.
2007년부터 경기도가 국토부에 제안해 GTX A·B·C 등 3개 노선 건설이 추진되고 있으며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16~2025년)에 포함 된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GTX는 A(경기 파주 운정∼화성 동탄역), B(인천 송도∼경기 마석역), C노선(경기 양주∼경기 수원역)로 3개 노선으로 나눠지며, 3개 노선 모두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상태이다. GTX A, B,C 노선은 최고시속 200km, 평균시속 100km의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현재 2~3시간 걸리는 교통시간이 20~30분 이내로 대폭 단축이 되어 수도권외곽의 교통난을 해소해 줄 수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GTX 노선도
계획 및 국토부 발표
국토부는 GTX를 제때 개통하도록 지원하기위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7247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2024년 개통 예정인 A노선에 1805억 원, 2030년 개통 예정인 B노선에 3562억 원, 2028년 개통 계획으로 추진 중인 C노선에 1880억 원을 각각 책정하였다.
현재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GTX-A 노선은 내년 조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 GTX-C 노선은 연내착공을 목표로 하는 등 구체적인 계획들이 발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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